2013년 5월 19일 일요일

#0 중세 수고본 이미지를 선물했습니다.





중세 수고본 이미지 선물 프로젝트는 잠시 쉽니다.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는 2013년 출간예정인 초기근대잡학총서 '숲속의 숲'의 첫 권『타유방의 요리서』(울리포프레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타유방은 뭐고, 근대잡학은 또 뭐며, 거기에 숲속의 숲...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구요? 저희도 지금 모든 걸 한꺼번에 설명하려 들지 않겠습니다. 다만, 울리포 프레스는 2012년 자끄 드뉘망이라는 훌륭한 시인의 시집을 국내에 최초로 번역 출간한 곳이라는 정보만 슬쩍 흘리겠습니다. (www.oulipopress.com)

지난 며칠간 진행했던 "중세 수고본 이미지 선물 프로젝트"에 보내주신 관심에 감사 드립니다. 그 무엇보다도, 중세 수고본의 미학을 더 많은 분들과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지금까지 작업해드린 분들의 플픽을 보여드립니다.(프로텍트 계정은 부득이하게 보여드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오랫동안 서랍 속에서 기다려온 프로젝트가 세상과 만나는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 바랍니다.

1. 14세기 초 영국에서 만들어진 찬송가와 기도서. 편경을 연주하는 다윗 왕. 소유자였던 노포크 공작 Lord William Howard의 이름을 따서 일명 '하워드 기도서'라고 불리는 작품.



2. 15세기에 만들어진, 장 드 쿠르시의 "Bouquechardière 연대기"의 삽화. 파리스와 헬레나가 트로이에서 만나는 장면.



3. 크리스틴 드 피장의 "Le livre des faits d'armes et de chevalerie"의 삽화. 집필 중인 크리스틴 드 피장과 아테나의 도상.



5. 15세기 프랑스의 무인 Jean de Wavrin이 쓴 영국 연대기 중 에드워드 4세의 궁정.



6. 같은 책에서 콘스탄스와 헬레나의 만남.




7. 중세 프랑스 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기욤 드 로리스/장 드 묑의 『장미 이야기』중 "춤"




8. 같은 책에서. 저자의 초상.


9. 15세기에 제작된, 앙주의 르네를 위한 기도서 중 성모와 예수, 그리고 성 안나.


10. 15세기 제작된 『알렉산더 연대기』수고본에서. 알렉산더 왕의 연회 장면.

이상의 이미지들은 모두 영국 도서관(British Library)에서 가져온 것으로, 영국 도서관은 이들 이미지를 퍼블릭 도메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http://www.bl.uk/catalogues/illuminatedmanuscripts/reuse.asp 을 참조. )


11. 오하이오 월터스 박물관이 소장 중인 Barbavara 기도서.



12. 칼스루에 대학 박물관이 소장 중인 Codex Tennenbach에서 성 클라라와 성모의 이미지.


13. 랭부르 형제가 제작한 "베리 공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중 인체도.



다시 한번,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The Best Is Yet to Come!

댓글 36개:

  1. 안녕하세요? 늘 요끌라님의 트윗 잘 보고 있는 찬초 @romaschancho입니다 ㅎ 신작 출간 축하드리고 리트윗으로 응원합니다! 저는 장 드 쿠르시의 삽화 중 2번 말그림 헤더를 갖고 싶어요! 정말만들어주시나요오 ? +_+

    답글삭제
    답글
    1. 첫 손님이신 찬초님 반갑습니다 :) 쪽지 드렸습니다. 확인해주세요!

      삭제
  2. 재미있는 연구와 프로젝트 응원합니다. 저는 트위터 아이디 @fionasse 이며 5. 에드워드4세의 궁정의 3번 이미지를 희망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Fionasse 님 안녕하세요? 관심 감사 드립니다. 오늘 밤에 쪽지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저녁 되세요-!

      삭제
  3. 요끌라 님을 응원합니다. 멋진 일을 하시는 분이셨군요! 평소 요끌라님 트윗글 애독자입니다. 하하. 저도 살짝 부탁드릴게요. 6-1 분수대 그림으로요. @ljm530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참여에 감사 드립니다. 바로 착수(!)합니다 :) 즐거운 밤 되시길!

      삭제
  4. 안녕하세요. 항상 기웃거리던 팔로워입니다. 7-3의 이미지 제가 선택하고 싶습니다. 트위터 아이디는 MDKei입니다. 책도 기대됩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확인했습니다. 디엠으로 자세한 정보 드리겠습니다! :)

      삭제
  5. 요끌라님, 안녕하세요? 예전에 우연한 계기로 요끌라님의 트위터 계정을 알게 되어 올리시는 좋은 글들 잘 보고 있습니다. :) 신작 출간 축하드리고요. 저도 나중에 꼭 구입해 보겠습니다. 소중히 간직할 수 있는 트위터 프로필과 헤더 이미지를 얻고자 이렇게 용기 내어 글을 남깁니다. 1-3이라고 해야 하나요? 악기를 다루고 있는 얼굴의 그림으로 만들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제 아이디는 @_Academic입니다. 그럼, 늦은 시간 편안한 밤 보내세요. (__)

    답글삭제
    답글
    1. 요끌라님 죄송합니다. 혹시 늦지 않았다면, 7-2 빨간색 모자를 쓰고 파란 옷을 입은 그림으로 해주시면 안 되는지요. 익명으로 올렸더니 수정은 안 되고 급히 Google 계정을 빌려 이렇게 남깁니다.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__)

      삭제
  6. MJShin36, 1-3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쪽지 드렸습니다. 확인해 주세요!

      삭제
  7. 요끌라님, 안녕하세요 울리포에서 새 책이 나오는 군요! 자끄드뉘망 시집을 좋아했던 만큼 이번 책도 좋아하게 될까 궁금해요. 아직 무슨 프로젝트 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쁜 이미지가 있어서 신청해봅니다. 저는 6-2 관악기를 들고 있는 사람으로 하고 싶습니다. 제 트위터 아이디는 @sjemek입니다. 책 기대하고 있을 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드뉘망의 팬을 만나게 되어 기쁩니다. 저도 그와 같은 출판사에서 책을 내게 된다는 게 실감이 안 날 정도입니다 :) 쪽지 보내드렸으니 확인해 주십시오!

      삭제
  8. 뭔가 준비를 하고 계시는 느낌이었는데 이것이엇군요. :)
    [숲속의 숲 - 타유방의 요리서]
    아쉽게도 1-3에 대한 이미지는 선약이 된듯하여 다음 '이벤트'를 기약합니다.
    이어질 프로젝트에대한 안내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큰 힘이 되는 메시지이십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삭제
  9. 안녕하세요 :) 이 포스팅이 굉장히 반가운 저는 노엘라 @jenedisrien 입니다. 언제나 재미있는 것 하시는 것 같아 참 부럽습니당! 요리서의 마지막 베일이 벗겨질 그 순간까지 기대하고 있을게요. 저는 위에 걸어주신 브리티시 라이브러리 링크에서 그림을 막 구경하면서 골라보았어요... 까다롭죠 하하하흐흐... http://www.bl.uk/catalogues/illuminatedmanuscripts/TourPopupMax.asp?TourID=109 여기의 아래 부분에 계신 천사님이 참 아름답더라구요. 저는 이걸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_-* 미리 감사드립니다!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넵. 탁월한 선택이십니다 :) 쪽지 드릴게요.

      삭제
  10. 요끌라님 트윗 너무 소중히 잘 보고 있습니다...
    축하드리구요...화이팅입니다!!!
    @parkjangbae

    답글삭제
    답글
    1. 관심과 격려 감사드립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삭제
  11. '콘스탄스와 헬레나의 만남' 아래 두번째 사진 제가 찜하였습니다! 나팔 불고 있는 사람이요! ㅋㅋㅋ

    답글삭제
    답글
    1. 아, 아이디 @3_boem ^^*

      삭제
    2. 앗 나발 부는 사람 위에 보시면 이미 선택된 이미지입니다ㅜ 제가 업데이트를 늦게 해서 혼란을 드린 것 같네요. 죄송해요!ㅜㅜㅜ

      삭제
  12. 요끌라님 안녕하세요, 늘 트윗글들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돌아오셔서 반가웠는데 반가운 소식과 함께 돌아오시니
    반가움이 두 배네요. 벌써부터 신간이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됩니다. ^^

    제 아이디는 @yanagikaze0이고, 희망하는 이미지는 1-1(하워드기도서의 다윗)입니다.
    사실 진작에 찜되지 않았을까 해서 조마조마했는데 아직 남아있는 것 같네요 :-)

    진행하고 계시는 프로젝트와 신간 작업 모두에 기쁨과 행복을 느낍니다. 힘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언제나 제 부족한 트윗에 과분한 관심 주셔서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
      네. 잠시 뒤에 쪽지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

      삭제
  13. 요끌라님 트위터 아이디 @sjemek입니다. 자꾸 이랬다 저랬다 해서 죄송해요! 원래 선택했던 6-2 나팔 부는 사람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들 모두 너무 예쁘고, 다정한 프로젝트인 것 같아요.

    신간도 기대하고 있을게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바로 작업 들어가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삭제
  14. 안녕하세요! 이벤트도 반갑지만 재밌는 책이 나올거 같아 더욱 반가워하고 있습니다! +_+ 저는 7-7에 있는 멧돼지(?)로 부탁드립니다! :) 아이디는 weed_kim 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관심과 참여 모두모두 감사 드립니다. 저 7-7의 귀요미는 사실 고슴도치랍니다 :)

      삭제
  15. 안녕하세요 요끌라님! 서둘러 왔어요! 다들 너무 예뻐서 뭘 골라야 하나 고민하다...2-1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veryme1216이에요 책 너무 기대됩니다 두근두근해요. 출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 메시지 드렸으니 확인해주세요!

      삭제
  16. 안녕하세요. 늦은 게 아닌 지 걱정이네요. 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전 4-2번이 끌리는데요. 가능할까요? baboya13 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메시지 드렸습니다. 확인해주세요 :)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삭제
  17. 크리스틴 드 피장의 "Le livre des faits d'armes et de chevalerie"의 삽화.
    집필 중인 크리스틴 드 피장과 아테나의 도상.
    3-2, 크리스틴. @danchusoup

    근사한 이미지들이군요.

    답글삭제
    답글
    1. 당분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지금 보았어요.
      사실, 사용하는 이미지가 있어, 부탁을 드릴까 망설여졌던 터.
      이미지가 몹시 근사해, 지니고 싶었던 것 뿐이니 전 신청을 안하는 게 나을 듯합니다.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danchu

      삭제
  18. ---------------------------------------절취선---------------------------------------
    여기까지 신청 받았습니다. 더 많은 분들과도 나눌 수 있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더 준비해서라도 원하시는 분들께 최대한 선물해드리고자 합니다 :)

    답글삭제